통번역센터 >> 회사소개 >> 내용
회사소개

한국경제자유구역청 벤치마킹 방한연수

Date:2014.01.14    Hits:

한국경제자유구역청 벤치마킹 방한연수

 

지난 12 말인 23일부터 5일간 상하이 통번역 센터는 중국 절강성 발전규획 연구원들을 수행해 한국의 경제자유구역청을 방문하는 일에 기획 및 통역을 맡았다. 한국경제자유구역청 벤치마킹 방한연수라는 주제로 서울,대전,부산,대구,세종 다섯 도시를 다니며 아래과 같은 내용을 통해 중국 연구원들에게 한국의 경제자유구역을 알리고 한국 산업의 선진화를 전파하는 힘썼다.

 

경제자유구역(Free Economic Zone)이란, 국내 지역과는 차별화된 제도와 여건을 조성하여 외국인 투자자의 기업활동과 경제활동이 보장되는 지역을 의미한다. 따라서 경제자유구역은 세계지원, 자유로운 경제활동, 높은 행정서비스, 편리한 생활환경이 보장되는 국제기업도시이다.
1.
인천 경제자유구역청 소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동북아경제중심실현 전략의 핵심지역으로서 2003 8 국내 최초로 인천국제공항과 항만을 포함하여 송도, 영종, 청라국제도시에 169.5 규모가 지정되었습니다.

대내적으로 인천은 국토개발과 경제/산업발전의 축인 서해안지역의 출발점이자 23백만명의 대규모 배후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서울 수도권의 관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인천 도심과 8, 서울 중심지역에서 50 거리에 있으며, 인천항과 인접하고 수도권의 주요 대도시에서 60~90분내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2. 대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소개

대덕특구 추진배경

1) 국민소득 2만불 시대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육성해야 필요성에 직면, 그간 기술추격단계의 혁신체제를 탈피하여 혁신역량과 혁신체제의 고도화 필요

2) 한국국가혁신체제 고도화 필요성과 대덕단지 혁신패턴의 변화에 따라 대덕연구단지 관리법의 새로운 혁신체제 정립 필요

3) Academic Capitalism 등장과 공공연구기관의 민영화 기초연구부문의 상업화 지향과 산업계의 기술능력이 향상되는 선진국의 흐름에 맞추어 대덕연구단지의 미래수요에 부응하는 혁신시스템 변화가 필요

특구강점

산업: 연구기능이 집약된 대덕특구는 기술집약형 중소기업이 성장하고 신기술창업이 활발한 지역입니다. 대덕특구는 최고의 벤처기업과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회사가 있어 DRAM & SRAM , LCD 모듈, 휴대폰 기술, 무선광역통신기술 분야 상용화 기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학술: 대덕특구는 국내 최고의 연구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국내 이공계 박사급 연구인력의 10% 대덕특구에 밀집돼 있습니다. 한국의 MIT 불리는 카이스트(KAIST:www.kaist.ac.kr) 세계적 수준의 과학자와 연구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으며, 세계를 선도하는 대학교가 되었습니다. 대덕특구는 국내 기술·산업계의 고급인력 수요를 충당하는 인력저수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R&D: 대덕특구는 정보기술, 생명공학, 나노기술, 로봇기술, 우주공학 혁신 산업에 집중하는 많은 정부출연연구기관들이 있습니다.

 

3. 대구경북 경제자유구역청 소개

기본전략

물류중심의 경제자유구역과 차별화된 지식창조형 경제자유구역 조성.

차별화된 글로벌 지식창조형 경제자유구역을 비전으로 지식기반 제조업과 지식서비스업 분야에 대한 외국인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외투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과 쾌적한 정주여건을 마련.

지식창조형 경제자유구역의 개념

지식창조형 경제자유구역이란 지식기반산업분야의 외국자본과 기술, 그리고 고급두뇌를 유치하여 지역의 지식기반 경제체제를 구축하는 경제자유구역으로서 한국에는 새롭게 시도되는 경제자유구역의 모델입니다.

 

4.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 소개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 동북아시아의 경제교차로의 핵심에 위치한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은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글로벌 스탠더드 기준을 마련하여 최적의 경영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국제 비즈니스의 전진기지로서 최적의 경제활동을 보장하는 한국 최고의 경제자유구역입니다.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 비전-세계 최고 물류·비즈니스 중심 실현

최적의 기업정주 환경:
-
국제의료 복합단지 조성 첨단 연구센터 조성
-
외국 교육기관 설치  - 쾌적한 외국인 주거단지 조성

동북아 물류의 신거점:
-
신항만 북측 배후단지 조성 서부산 유통단지 조성
-
신항만 남측 배후단지 조성 물류 경쟁력 제고 기반시설 확충

미래 첨단산업의 중심:
-
신호지방산업단지 준공 미음지구 첨단산업단지 조성
-
부산과학지방산업단지 조성 외국인 투자지역 첨단산업단지 조성

자연친화적 관광레저:
-
웅동지구 복합관광레저단지 조성 해양관광 인프라 조성
-
남산지구 여가휴양지 건설 –환경 친화적 경관조성

지식기반형 업무도시:
- BJFEZ U-City 사업 송정지구 국제업무도시 건설
-
명지 국제신도시 건설 가주지구 국제 해사 업무도시 건설